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울산 도시철도 1호선 개통! 친환경 수소전기트램 도입
목차
1.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개요
울산광역시는 대도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던 지역이었으나, 이번 울산 도시철도 1호선(트램) 기본계획 승인을 통해 본격적인 도시철도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.
사업명 | 울산 도시철도 1호선(트램) |
---|---|
총연장 | 10.9km |
정거장 수 | 15개 |
운행 방식 | 무가선 수소전기트램 |
개통 목표 | 2028년 |
2. 노선 및 정거장 정보
2-1. 노선 개요
도시철도 1호선은 태화강역에서 신복교차로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, 울산의 주요 도심을 연결합니다.
구간 | 정류장 | 주요 지역 |
---|---|---|
태화강역 ~ 울산대공원 | 3개 | 태화강역, 중앙로, 공업탑 |
울산대공원 ~ 신복교차로 | 12개 | 삼산로, 울산시청, 울산대학교 |
3. 친환경 수소전기트램 도입
도시철도 1호선은 무가선 수소전기트램을 도입하여 전기 공급을 위한 가선 없이 운행됩니다.
특징 | 설명 |
---|---|
배출가스 | 없음 (수소와 산소 반응으로 물만 배출) |
최대 운행 거리 | 200km |
충전 시간 | 약 20분 |
4. 개통 후 기대 효과
도시철도 1호선 개통 후 교통 체계가 개선되며,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항목 | 기대 효과 |
---|---|
교통 시간 절약 | 버스 대비 30% 이상 단축 (40분 → 28분) |
대중교통 이용 증가 | 연간 이용객 250만 명 예상 |
환경 보호 |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 |
5. 향후 추진 일정
울산시는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아래와 같은 일정을 추진 중입니다.
연도 | 주요 일정 |
---|---|
2025년 |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|
2026년 | 공사 착공 |
2028년 | 도시철도 1호선 개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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